2011년 11월 8일 화요일

[페도라] ssh 또는 xrdp를 설지했는데, 접속이 안될때

네트워크 관련 설정의 편리함과 다양함은 리눅스의 큰 매력 가운데 하나다.
ssh를 이용하여 터미널 상에서 원격지의 컴퓨터를 제어하거나 vnc를 이용하여 원격지에서도 동일한 환경으로 작업할 수 있다. vnc를 이용하는 것 마저도 귀찮거나 어렵게 느껴질때는 xrdp를 통해 윈도우 원격제어 프로그램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분명히 페도라 리눅스를 설치하고 ssh, xrdp를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피씨에서 접속이 안될때가 있다.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다음의 두가지에 속한다.

1. 방화벽
2. 서비스의 상태

1. 방화벽 - 우분투와는 다르게 페도라에서는 방화벽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다. 때문에 컴퓨터의 관리자가 포트를 열어주지 않을 경우, 내 컴퓨터로 접속을 시도하는 대다수의 요청을 무시하게 된다. ssh는 22번, 윈도우 원격접속은 3389번, vnc는 5900 번이 기본 포트 번호이니, 방화벽에서 이들에 대한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2. 서비스의 상태 - 서비스의 상태를 확인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터미널을 열고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해보는 것이다.
    # chkconfig
위의 명령어에 대한 결과는 "서비스명" 그리고 "알수없는 숫자"와 "on", "off" 일것이다. 이 목록을 자세히 보면 "sshd"와 "xrdp" 같은 서비스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숫자 부분을 보면 죄다 "off"로 표기되어 있을것이다. 이럴때는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통해 "sshd" 서비스를 "on"으로 변경할 수 있다.
    #chkconfig sshd on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root 권한을 획득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