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2일 일요일

리눅스(우분투, 페도라) 64비트에 플래쉬 설치하기

요즘 배포되고 있는 32비트 리눅스의 경우 미리 컴파일된 플래쉬 설치파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설치 가능하다.

하지만 64비트의 경우 별도로 설치를 해줘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기대하는 것 처럼 쉽게 되지를 않는다.
이에 본 블로깅을 통해 간단하게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플래쉬 사이트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물론 64비트 리눅스용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며, 배포판을 구분할 필요가 없다.

아래 링크를 통해 어도브에서 제공하는 플래쉬 플러그인을 다운로드받는다.

http://labs.adobe.com/downloads/flashplayer11.html

우리는 64비트 리눅스에 설치하는것이 목적이므로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Download plug-in for Linux 64-bit 


위의 파일을 다운로드 후 앞축을 해제하게 되면 "libflashplayer.so" 파일과 하나의 폴더가 나타나게 된다. 우리는 이 가운데 "libflashplayer.so"파일을 이용할 것이다. 생소한 파일이라고 걱정할 필요 없다. 간단한 복사명령어 한번이면 설치가 완료된다.

압축 해제한 "libflashplayer.so"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위치에 해당 파일을 복사할 필요가 있다. 만일 동일한 파일이 이미 존재할 경우 해당파일을 지우거나 이름을 바꾸도록 하자.

복사를 하기에 앞서 복사될 위치는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일반 유저 권한으로는 변경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root 권한을 획득하자. root 권한은 su 또는 sudo 명령어를 통해 획득하자. 루트 권한을 획득하였으면 아래의 명령어로 복사를 실행하자.

# cp (파일경로)/libflashplayer.so /usr/lib/mozilla/plugins/

자 모든 설치가 끝났다. 이제 브라우저를 다시 실행시키고, 유투브에라도 들어가보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